우리 아이를 어떤 학교로 보낼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신다면 일단 3가지의 진로를 검토해보셔야 합니다.
첫 번째로는 앞으로 중국대학에 진학이 목표, 두번째로는 미국 등 영어권 대학에 진학하려는 학생, 마지막으로는 한국특례입학으로 한국대학에 진학하려는 학생입니다.
이렇게 어떤 진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학교선택이 많이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다만 초등생의 경우 아직 명확한 진로가 결정이 되지 않았기에 중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배울수 있는 쌍어학교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중국조기유학에 있어서 넓게는 아래와 같이 크게 국제학교와 로컬학교, 두가지로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인터내셔널 스쿨(국제학교)
국제학교는 보통 한국의 외국인학교처럼 당국의 허가를 받은 중국의 외국인학교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상해의 한국학교가 있는데 이 학교 역시 중국의 외국인 학교입니다.
보통 중국조기유학을 가려는 부모님들이 선호하는 국제학교는 100%영어로 수업을 하는 미국학교 영국학교 등이 될 것입니다.
국제학교는 주재원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로 부모님이 취업비자를 소지하고 있는 관계로 학교에서는 비자서류를 내어 주지 않습니다. 즉, 자체적으로 동반비자 거류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학교입학이 가능합니다. 물론 입학시점에 거류증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회사정보와 함께 거류증을 받을거라는 증명서류를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해외취업으로 인해 가족이 들어오기 때문에 학생들을 위한 별도의 기숙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보통 학교선정이 되면 생년월일과 학년을 제공하며 학교측에 자리가 있는지, 현재 없다면 언제쯤 자리가 나는지를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인지도가 높은 국제학교의 경우는 입학시험은 둘째치고 오랜 시간동안 입학대기를 해야 하며 결원이 생길때까지 기다리는 경쟁을 감수해야만 합니다.
국제학교는 거의 영어 원어민학생이 대부분이며 인터내셔널답게 학비도 매우 비싼 편에 속합니다. 학비도 학비지만 그 외에도 들어가는 클럽활동 기타 과외비용 등등을 감안해야만 합니다. 비싼 학비에도 불구하고 우리 아이가 영어원어민 학생들과 어울리며 하루빨리 영어도 곧 잘 하고 잘난 외국친구들과 함께 앞으로의 미래를 향해 함께 어깨동무하고 나아가는 그런 그림을 그리는 것이 국제학교를 보내는 이유일 것입니다보통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으신 사업가나 회사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주재원의 자녀가 국제학교를 많이들 선호하는 편입니다.